블렌더

오브젝트 색상 입히기

june0606 2025. 1. 13. 05:16

색을 입히려면 Shading이라는 워크스페이스 선택

 

Viewport Shading이 Solid였는데

Viewport Shading이 Material Preview로 바뀜.

 

1). 색깔을 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Principled BSDF가 나타남.

 

Principled BSDF

 

 

2). Base Color에서 컬러 휠을 바꾸면 오브젝트의 컬러가 바뀜.

 

이상태에서 다른 오브젝트의 컬러를 바꾸고 싶으면 하단의 new 선택

 

Metalic

<Principled BSDF>

1). Metalic : 0일 때는 금속성질을 안 띄지만 1에 가까워질수록 금속 성질을 띄게 됌.

2). Roughness : 거칠기 값. 0으로 줄이면 반짝반짝 해짐. (기본값 0.5)

거칠기가 0이라는 것은 반사가 잘 되는 다는 의미.

Roughness 값이 0일때
Roughness 값이 1일때

 

기존에 만든 색을 다른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

+하단에 Browse Material to be linked를 누르면

기존에 적용한 색의 정보가 나타남

Browse Material to be linked는 서로 같은 색의 정보를 연결한 것이기 때문에 한쪽이 바뀌면 다른 한쪽도 바뀜.

 

 

같은 링크로 연결은 했지만 독립적으로 바뀌어야 하고 싶을 때

Unlink data - block

 

Unline data - block 즉, x 버튼을 눌러서 Principled BSDF를 삭제 후 new 버튼을 눌러서

새롭게 색을 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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