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실습은 블렌더로 로봇을 만드는 실습을 하면서 만드는 매커니즘을 공부해보도록 하겠다.
1. 파일 저장하기
어떠한 툴을 다루더라도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다.
파일을 저장하지 않으면..... 말 안해도 알죠??
2. 기본도형으로 정면에서 오브젝트 배치하기
뼈대 골자를 만드는 작업인데 이 작업은 이렇게 정면에서 해야 한다.
디테일이 아닌 말 그대로 뼈대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나 크기는 나중에 건드리고
이게 어디에 대충 어디에 위치해있겠다~ 느낌으로 배치한다.
3. 대칭일 경우
작업을 하다보면 양옆이, 혹은 위 아래가 똑같은 도형으로 이루어진 대칭인 상황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로봇을 만드는 작업에서 대칭은 팔, 다리, 눈, 코, 입 등등이 있다.
대칭복제해야 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Modifiers - Add Modifier - Mirror를 선택한다.
여기서 잠깐! Mirror이 무엇일까?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노랑색 원이 생긴다. 저 노랑색 원을 블렌더 오리진이라고 한다.
즉, Mirror은 블렌더 오리진을 기준축으로 하여 대칭이동을 하는 것이다.
Mirror를 의도한바에 맞춰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준축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 방법은 Mirror Object를 통해 스포이드로 대칭이동의 기준이 되는 축 혹은 도형을 선택하면 된다.
이런식으로 대칭으로 복제가 되면 Mirror이기 때문에 이동도, 크기 조절 등도
양쪽이 같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식으로 대칭으로 복제가 되면 Mirror이기 때문에 이동도, 크기 조절 등도
양쪽이 같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두께를 조절해야 하는데, Rotation이 된 오브젝트의 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Global x축과 Local X축
Global X축은 전체 공간의 X축을 의미하며,
Local X축은 특정 오브젝트의 중심축인 Origin을 기준으로 한 축을 의미한다.
각각의 사용법은 G, S를 누른 후 X를 한 번 누르면 Global, X를 두 번 누르면 Local로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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